“임베디드 개발자에서 블록체인 개발자로 커리어를 전환했어요.”ㅣ블록체인 부트캠프 1기 지상범님

수료생 후기

“임베디드 개발자에서 블록체인 개발자로 커리어를 전환했어요.”ㅣ블록체인 부트캠프 1기 지상범님

2022년 05월 27일

“블록체인 부트캠프에서
커리어 전환을 준비하는 게
독학보다 효율적이라고 생각해요.”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 1기 수료생 지상범님

데이터를 분산처리하는 탈중앙화가 핵심인 블록체인은 여전히 많은 이들의 관심 분야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은 물론 축산, 유통,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에서 무궁무진하게 활용되고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상범님은 워킹 홀리데이를 떠나기 전 환전을 알아보다가 암호화폐, 블록체인 분야에 처음 흥미를 가지게 되셨다고 해요. 임베디드 개발자로 일하다 현재는 금융 관련 플랫폼 블록체인 개발자로 일하고 있는 블록체인 부트캠프 1기 수료생 지상범님의 이야기입니다.


임베디드 개발자에서
블록체인 개발자로 커리어 전환 ✨

안녕하세요, 상범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 1기를 수료하고 현재 블록체인 전문 개발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지상범이라고 합니다.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 수강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임베디드 시스템 관련 교육을 이수하고 개발자로 일하다 퇴사했어요. 그리고 리프레쉬도 할 겸 대만으로 워킹 홀리데이를 가서 창업을 구상했어요. 이렇게 코로나가 장기화될 줄 몰랐죠. 생각보다 오래 쉬게 됐고 이번 기회에 커리어 전환을 해보자는 생각이 들어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의 문을 두드리게 되었습니다.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

워킹 홀리데이를 준비하다
블록체인 분야에 눈을 떴어요 🌴

블록체인을 배우기로 결심하신 계기가 따로 있으신지 궁금해요.

대만 워킹 홀리데이를 준비하면서 환전을 알아보다가 블록체인에 처음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일반 은행에서 환전을 하면 여러 단계를 거치며 수수료가 높아지는데 블록체인, 가상화폐를 활용하면 수수료를 낮출 수 있거든요. 그때 처음 관심이 생겼고 장기적으로도 전망이 좋은 직종 같아 혼자 공부를 시작했어요. 그러다 본격적으로 공부를 해보고 싶어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혼자 공부하시다가 블록체인 부트캠프를 들어야겠다고 결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블록체인 부트캠프에 들어가 제대로 된 교육 자료를 기반으로 블록체인 개발자 커리어를 준비하는 게 독학하는 것보다 시간 대비 효율적이라고 판단했어요. 결과적으로 원하던 분야로 취업하게 되어 성과도 만족스러웠고요.

부트캠프에 지원하기 전 걱정되거나 우려되었던 점은 없으셨나요?

사실 이전에도 임베디드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에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 양성 과정 국비 지원 교육을 들었던 적이 있는데요. 부트캠프와 유사한 교육과정이었지만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어 제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기 힘들었어요. 그게 걱정이었는데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 과정은 주로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교육 장소에 왔다 갔다 하는 시간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

짝을 지어 토론하며
같이 성장하는 페어 프로그래밍 🧑‍🤝‍🧑

블록체인 부트캠프 과정 중 가장 만족스러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페어 프로그래밍이 저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과정이었다고 생각해요.

페어 프로그래밍 덕분에 혼자 공부할 때보다 학습 효율이 높았어요. 개인적으로 학습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페어와 함께 오늘 배운 내용을 공유하고 모르는 부분에 대해 서로 얘기하다 보면 그 과정에서 답을 얻는 경우도 있거든요.

그래서 저는 페어 프로그래밍이 유대인들이 질문하고 답하며 토론하는 교육 방법인 하브루타 교육법과 유사하다고 느꼈어요.

그리고 다양한 페어와 협업하면서 공통 관심사에 대한 논의도 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어요. 이런 논의는 파이널 프로젝트 시 함께할 분들을 찾고 선정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했어요. 또 추후 블록체인 분야로 취업하게 되었을 때 같은 필드에서 일하게 될 동료분들이기 때문에 미리 네트워킹할 기회였다고도 생각해요. 물론 모든 페어와 처음부터 합이 잘 맞을 수는 없어요. 서로 쌓아온 경험도 다르고 배경지식에 대한 깊이도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 보니 당연한 수순이죠. 하지만 오히려 이렇게 다양한 분들과 협업하고 페어 프로그래밍을 해보면서 동료와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 페어프로그래밍

배운 내용을 모두 쏟아부었던
파이널 프로젝트 🔥 (feat. 예방접종)

블록체인 부트캠프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에 관해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려요.

파이널 프로젝트가 기억에 많이 남아요. 이제까지 학습했던 내용을 모조리 쏟아붓는 시간이었어요. 제가 어떤 내용을 알고 있고 몰랐는지에 대해 스스로 체크업할 수 있던 시간이기도 했고요.

E -SPORTS NFT 상품을 자유롭게 구매 및 판매할 수 있는 E-SPORTS TOWN 프로젝트



저희 팀은 게임 NFT라는 주제로 게임 NFT 마켓플레이스 프로젝트를 개발했는데요. 다른 프로젝트와 차별점을 두기 위해서 공동 구매하고 공동 NFT 지분을 나눠서 파는 스마트 콘트랙트(smart contract) 부분을 추가했어요.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


제가 팀장이어서 여러 팀원의 롤을 나누고 주어진 기간 안에 계획했던 내용이 수행될 수 있도록 진행 속도를 체크하고 조율하며 어려웠던 기억도 있어요. 다들 그래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해줘서 무사히 끝낼 수 있었어요.

팀장으로서 프로젝트를 이끄시면서 배운 점, 느낀 점이 많으셨을 것 같아요.

네, 제가 일한 지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이런 부트캠프 환경은 실제 업무 환경과도 비슷한 것 같아요.

실무를 할 때도 담당자마다 아는 지식수준과 숙련도가 다르잖아요. 회사에서 겪게 될 상황을 미리 예방 접종하듯 겪어봤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이건 예비 블록체인 부트캠프 수강생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작은 팁인데요. 프로젝트 진행 당시에는 몰랐지만, 블록체인도 분야가 다양하다 보니까 내가 수료 후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에서 일하고 싶을지 미리 정했다면 파이널 프로젝트 주제도 취업에 도움이 되는 주제로 선정할 수 있었을 것 같아요.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

자소서&면접 트렌드를 알려주는
커리어 코칭, 큰 도움이 됐죠 💪

블록체인 부트캠프 16주 차 이후로 진행하는 잡 서칭 과정은 어떠셨어요?

자소서 면접을 준비해본 지가 꽤 오래전이라 요즘 트렌드에 대한 감이 많이 부족했어요. 커리어 코칭 과정에서 이전 자소서 첨삭과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또한 연봉 협상 관련해서 제가 궁금했던 부분도 상세하게 답변 해주셔서 블록체인 개발자로 커리어를 전환하는 데 실제로 도움이 많이 됐어요.

부트캠프 수강을 통해 상범님이 얻게 된 가장 큰 성과는 무엇인가요?

좋은 블록체인 분야 동료들을 알게 됐다는 점이 큰 것 같아요. 그리고 제가 개인적으로 찾는 자료보다 더 실무에 필요한 교육 자료를 많이 받아보고 깊게 공부할 수 있었던 것도 좋았습니다.

부트캠프 수강 전의 상범님와 현재의 상범님을 비교했을 때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처음 블록체인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비트코인을 통해 환전을 하는 부분이었기 때문에 처음엔 그 쪽에만 관심이 있었는데요. 블록체인 부트캠프를 수강하면서 필드에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가 있는지 큰 로드맵을 볼 수 있게 되었어요.

블록체인 분야의
풀스택 개발자 꿈꿔요 👨‍💻

현재 다니고 계신 직장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려요.

저희가 시중 은행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처럼 블록체인 분야의 은행과 같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NIF에서 일하고 있어요.

현재 직장에는 어떻게 입사를 하게 되셨나요?

저는 게임이나 NFT 산업보다는 금융 쪽에 관심이 많았는데요. 채용 사이트에서 검색하다가 금융 시스템을 블록체인에 적용한 회사라는 눈길이 갔어요. 아직 규모가 크진 않지만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제가 흥미와 주도성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회사여서 선택했습니다.

블록체인 부트캠프에서 배웠던 것 중 실무에 도움이 되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아직 적응하는 기간이라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서비스에 추가적인 기능을 탑재할 때 Web3 라이브러리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부트캠프에서 해당 라이브러리를 활용했던 부분이 도움이 됐고요.

지금 회사 동료분들하고 막힘없이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것도 코드스테이츠 덕분인 것 같습니다.

상범님의 커리어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프론트엔드 개발과 백엔드 개발이 모두 가능한 분을 풀스택 개발자라고 하잖아요. 통용되는 단어일지는 모르겠지만, 저도 풀스택 개발자가 되고 싶어요. 블록체인도 메인넷, 서비스 등 다루는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한 분야씩 통섭해서 블록체인 분야 풀스택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블록체인 부트캠프 수료하면 끝?
멋진 동료와 커뮤니티가 남아요 💝

블록체인 관련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팁을 전해준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부트캠프에서 제공하는 교육 콘텐츠 내용이 정말 알차기 때문에 그것만 익혀도 충분하다고 생각해요. 그만큼 교육 콘텐츠의 퀄리티가 우수하고 내용도 차고 넘쳐서 그 부분만 제대로 내 것으로 만들어도 취업할 때 큰 도움이 되실 거예요.

그리고 혼자 공부하려고 하기보단 페어 프로그래밍을 잘 활용하세요. 배운 내용을 공유하면서 본인만의 숙련도를 높여가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또한 코드스테이츠 수료생 커뮤니티엔 이미 해당 분야로 취업한 분들도 많이 계시기 때문에 참여한다면 취업에 실질적인 도움과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드스테이츠 수료생이 참여하는 다양한 커뮤니티 프로그램


블록체인 관련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팁을 전해준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블록체인 부트캠프는 취업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블록체인에 관심이 많고 이 쪽으로 커리어를 쌓아나가고 싶은 개발자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고요.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하는 스타일이 잘 맞고 오프라인 출석이 시간 아깝다고 생각하신다면 특히 잘 맞을 것 같아요.

상범님에게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란?

적절한 시기에 딱 적합한 커리큘럼을 만나 커리어 전환에 성공할 수 있었어요. 코드스테이츠 덕분에 원하던 블록체인 개발자로 커리어 전환에 성공해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부트캠프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


블록체인 부트캠프에서 제공하는 교육 콘텐츠 내용이 정말 알차기 때문에 그것만 익혀도 충분하다고 생각해요. 그만큼 교육 콘텐츠의 퀄리티가 우수하고 내용도 차고 넘쳐서 그 부분만 제대로 내 것으로 만들어도 취업할 때 큰 도움이 되실 거예요.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 1기 수료생 지상범님

🚀 블록체인 개발자 커리어의 시작,
블록체인 부트캠프가 더 궁금하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