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Ops 엔지니어가 하는 일은?ㅣ자동화, 롤백, 모니터링

인사이트

DevOps 엔지니어가 하는 일은?ㅣ자동화, 롤백, 모니터링

2022년 05월 12일

프론트엔드, 백엔드는 들어봤는데
데브옵스 DevOps 는 처음 들어보신다고요?

안녕하세요, 코드스테이츠 DevOps 부트캠프 운영진입니다. 데브옵스(DevOps)라는 아직은 생소한 개념에 대해 쉽게 설명해 드리기 위해 얼마 전 영상 콘텐츠도 준비해 보여드렸는데요.


오늘은 현업에서 데브옵스 엔지니어가 하는 일에 대해 더 상세하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데브옵스 DevOps 엔지니어는
무슨 일을 하나요? 🤔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조직에는 크게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개발부서‘와 출시 후에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운영부서‘가 있어요.

개발부서는 오류가 발생했을 때 버그를 수정하거나, 사용자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고자 할 거예요. 하지만 운영부서는 이와 다르게 서비스의 안정성과 빠른 성능을 유지하는 데 집중합니다. 따라서 개발부서는 잦은 업데이트를 통해 서비스를 개선하려고 한다면, 운영부서는 최대한 변화를 최소화하여 현재 잘 작동하고 있는 서비스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집중합니다.

만약, 두 부서가 원하는 것만 하려고 하고 서로 책임을 미룬다면 소프트웨어 출시 또는 업데이트가 늦어질 것이고, 더 빠른 서비스 개선을 원하는 사용자들을 만족시킬 수 없겠죠?

개발과 운영을 결합하는 마법사, DevOps 엔지니어 🔮

DevOps 엔지니어는 개발부터 운영까지 하나의 통합된 프로세스로 묶어내는 마법사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기존의 개발부서, 운영부서들이 수행했던 각각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엮고 자동화하여 두 부서 모두의 목표를 달성시키는 역할을 해요.

세상에는 점점 더 많은 서비스가 빠르게 출시되고 있고, 서비스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감과 요구는 높아지고 있어요. 그런데도 서비스의 오류는 눈 깜짝할 사이에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왜 DevOps Engineer가 2022년 미국에서 유망한 직업 4위로 뽑혔는지 이해가 되시죠?

(출처 : 미국 직장 및 상사 평가사이트 글래스도어)

데브옵스 DevOps 프로세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다음으로 DevOps 엔지니어가 수행하는 실제 작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몇 가지만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자동화 🤖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해요. 사람 대신 컴퓨터가 할 수 있는 일은 최대한 컴퓨터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구조화함으로써 휴먼에러를 줄여요.

2. 롤백 🔙

에러가 발생하여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생겼을 때, 이것을 즉시 파악하여 이전에 문제가 없던 버전으로 되돌려 놓도록 프로세스를 구성합니다. 이전 버전으로 돌려놓는 것을 롤백이라고 해요.

3. 모니터링 🔭

마지막으로 DevOps Engineer는 서비스 개발 단계부터 출시 후 사용자가 이용 중인 서비스를 모니터링하고, 변경 사항들을 모두 기록하여 다른 조직 구성원들에게 공유합니다. 이러한 기록들은 서비스가 중단되었을 때 누구든지 이 문제를 진단하고 시스템을 복구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절차를 마련하는 데 사용돼요. DevOps Engineer는 이렇게 축적된 기록을 바탕으로 추후 재사용할 프로세스를 발전시키며 효과적인 협업체계를 만들어 낸답니다.



읽으면서 눈치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DevOps는 어느 날 갑자기 새롭게 탄생한 직무, 직종이 아니에요. DevOps Engineer는 기존에 존재하던 문제들을 해결하고 빠르게 대처하며 다음에는 이런 문제들을 또 만나지 않기 위한 방법을 찾아내는 전문가입니다. 너무 멋지지 않나요? 🤩

이렇게 멋진 데브옵스 (DevOps) 엔지니어가
되고 싶으시다고요? 💼

코딩을 잘 몰라도 괜찮아요! 코드스테이츠 DevOps 부트캠프는 기본 중의 기본부터 수강생분들과 함께합니다! 그래도 걱정되신다고요?

​코드스테이츠 DevOps 부트캠프는 어떻게 내 컴퓨터 화면에 코드 화면을 띄울 수 있는지 프로그램 설치부터 차근차근 함께 시작해요. 아래 사진처럼요!



또한 코드스테이츠 DevOps 부트캠프에서는 JavaScript의 기본문법도 공부합니다. 코딩에 대해 잘 몰라도 코딩 과제를 풀며 부족한 코드 지식을 충분히 공부할 수 있어요. DevOps 엔지니어는 프론트엔드, 백엔드 개발자와 비교해 코드를 직접 작성하는 일은 적지만 기본적인 코드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더 나아가 컴퓨터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 문제도 풀 수 있도록 도와드려요!


처음보다 마음이 한결 편안해지셨을까요? 😊

그럼 코드스테이츠 DevOps 부트캠프와 함께 DevOps 엔지니어로 성장해보세요!


💻️ DevOps 엔지니어 커리어의 시작,
데브옵스 부트캠프가 더 궁금하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