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서 배우지 못한 데이터 분야 실무 경험을 얻었어요.”ㅣAI 부트캠프 2기 박주윤님

데이터-부트캠프-코드스테이츠

대학에서 경험하지 못한
데이터 분야 실무 경험을 얻었어요.

코드스테이츠 AI 인공지능 부트캠프 2기 수료생 박주윤님

데이터 엔지니어링, 수학, 통계학 등의 지식과 능력을 갖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커리어를 꿈꾸고 계신가요?

코드스테이츠 AI 부트캠프는 데이터와 친해지고 싶은 비전공자, 공부하는데 속도가 나지 않아 고민인 데이터 사이언스 독학러를 위한 과정입니다. 수료 후에도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선후배와 끈끈하게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얼마 전, 비전공자 출신으로 빅데이터 분야에 취업한 이대운님 이야기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에는 관련 분야 전공 후 실무 경험과 네트워크를 쌓기 위해 AI 부트캠프를 찾은 박주윤님의 인터뷰 입니다.


데이터 실무 경험,
인적 네트워크 위해 찾은 AI 부트캠프 🧑‍🔬

안녕하세요, 주윤님!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AI 부트캠프 2기 수료생 박주윤입니다.

미국에서 학사로 산업시스템공학을 전공했고, 석사로는 Operations Research를 공부했습니다. 현재 딜리버리랩이라는 스타트업에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직무로 일하고 있어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AI 부트캠프
식자재 유통 디지털화로 폐쇄적인 유통업계를 혁신하는 스타트업, 딜리버리랩

코드스테이츠 AI 부트캠프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해요.

처음 데이터 분석에 관심을 가진 계기는 학사 캡스톤 프로젝트였습니다. 열정 넘치던 시기였기에 전체 17개 프로젝트 중 유일했던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에 도전하게 되었는데요.

R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반으로 진행해야 했지만, 저를 포함한 모든 팀원은 프로그래밍 기초조차 부족한 상황이었습니다. 이때 관련 강의를 여러 개 수강하고 교수님들을 계속 찾아다니며, 랩실에서 새벽까지 작업하는 등 열의를 다한 끝에 무사히 프로젝트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를 기점으로 데이터에 흥미가 생기긴 했지만, 취업에 필요한 정보는 매우 부족했습니다. 막 관심이 생긴 수준이어서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직군을 구분할 수도 없었고 어떻게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될 수 있는지도 전혀 모르는 상황이었죠.

이후 코로나가 터지고 취업 길이 막혀 한국에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한국에 돌아와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두 가지가 제 발목을 잡았습니다. 첫 번째는 실무 경험이 전무하다는 것이었고요. 두 번째는 한국에 인적 네트워크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코드스테이츠 AI 부트캠프를 알게 되어 주저없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AI 부트캠프를 더 빨리 알았더라면 💥

AI 부트캠프에서의 7개월 어떠셨나요?

부트캠프는 스스로 학습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자신이 의지를 가지고 알아가지 않으면, 제대로 학습이 어려운 구조인데요. 계속해서 초심을 유지하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저는 전공자였기 때문에 초반 세션은 무리없이 진행할 수 있었어요. 머신러닝 세션에서는 예상보다 더 많은 지식을 얻어 좋았고요. 강의와 교육자료 모두 유익했습니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AI 부트캠프
코드스테이츠 AI 부트캠프 Section 2

파이썬으로 앱을 만드는 과정, 데이터베이스를 연동하고 구축하는 과정, 앱을 클라우드로 배포하는 과정은 생소하고 어렵긴 했는데요. 현업에서 개발자와 커뮤니케이션하고 업무를 진행할 때 큰 도움이 되었어요. 대학에서 배우지 못한 걸 AI 부트캠프에서 배워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AI 부트캠프는 저에게 다시 도약할 수 있는 성장통을 선물해주었습니다.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과 끝이 보이지 않는 막막한 상황 때문에 힘든 시간도 있었는데요. 그 시간을 이겨냈기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라는 지금의 커리어를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코드스테이츠 AI 부트캠프만의 장점은 어떤 것이 있었나요?

먼저, 데이터 분야 취업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졸업 학기에 데이터 분석 분야에 흥미를 느끼고 더 공부해보고 싶은 마음에 대학원까지 진학했습니다. 대학원에서는 통계, 수학을 공부하며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갈 수 있었지만, 취업에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각종 서적, 커뮤니티 등을 살피느라 시간을 많이 썼어요. 더 빨리 AI 부트캠프를 알았더라면,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을 것 같아요.

그뿐만 아니라,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커뮤니티를 만들고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습니다. 저는 부트캠프 수강 중에도 동기들과 따로 스터디를 하기도 했어요. 현재까지 그 친구들과 현업에서 생기는 고민을 공유하며 잘 지내고 있어요.

또한 알럼나이 챌린지를 통해 혼자 해결하기 힘든 문제를 같이 생각하여 해결책을 찾는 등 학습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취업에 골인할 수 있게 도와준 일등공신,
오JOB어 게임 🦑

부트캠프 수강 중 힘들었던 것은 무엇이었나요? 그리고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전공자라 기초적인 통계,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배우는 건 어렵지 않았지만 딥러닝과 데이터 엔지니어 영역은 생소하였기에 점점 “부트캠프가 끝나면 취업이 가능할까?” 생각이 들며 조급함이 생겼어요. 중후반에는 집중력이 많이 떨어지기도 했고요.

처음엔 “어떻게든 취업이 되겠지”라는 생각으로 시작했지만, 막막한 기분은 떨칠 수 없었던 것 같아요. 초반 마음가짐이 점점 무너지며 심적으로 힘들었습니다. 2주간 거의 아무것도 못 했을 정도였으니까요.

그 시기에 코드스테이츠 커뮤니티에서 <오JOB어 게임> 참가자를 모집하기 시작했고, 저는 “뭐라도 해보자”는 심정으로 참가하여 1일 2지원이라는 미션을 2주간 진행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서류 및 포트폴리오를 수정하며 마음을 다잡을 수 있었고, 면접 기회들이 주어져 현재 다니는 직장에 취직까지 할 수 있게 되었어요.

사실 데이터 분야는 회사마다 직무도 다르고 직무마다 요구하는 기술과 경험 또한 다른데요. 제 강점과 맞는 직무를 찾지 못해 스스로를 좀먹던 상황에서 <오JOB어 게임> 덕분에 제 강점과 약점을 분별하기 시작했고, 마음을 다시 정돈하여 좋은 기회도 잡을 수 있었습니다. “골을 넣기 위해서는 일단 공을 차야 한다”라는 말이 있듯이, 내가 먼저 움직여야 변화가 생긴다는 것을 느꼈어요.

취업을 준비할 때, 부트캠프에서 학습한 것이 어떻게 도움이 되었나요?

저는 학사와 석사 때 진행했던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활용해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작성했는데요. 면접을 볼 때도 이와 관련된 질문들이 자주 나왔어요. AI 부트캠프에서 진행한 프로젝트, 시각화 공모전 질문도 자주 나왔고요. 수료 이후부터 지금까지 머신러닝 및 딥러닝 관련 알럼나이 챌린지를 운영하고 있는데 열의를 좋게 봐주신 것 같아요.

부트캠프 수강 전의 나와 수료 후의 나는 어떻게 달라졌나요?

이전에는 통계학적 지식만 알고 있었어요. 대학에서는 정제된 데이터를 지식 습득 목적으로만 배웠기 때문에 실제 산업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전혀 몰랐죠.

부트캠프를 수강하면서 현업에서 쓰는 툴, 기본적인 컴퓨터 세팅, 데이터 수집, 프로젝트 기획과 같이 대학에서는 얻을 수 없던 것을 얻었습니다.

현재 직장에서 저는 문제 상황 파악, 프로젝트 기획부터 데이터 수집, 리서치 작업, 기술구현과 배포까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업무 end-to-end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AI 부트캠프에서 쌓은 경험으로 전체적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업무 플로우를 이해할 수 있는 게 신기했어요. 개발자, PM과 막힘없이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는 점도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부트캠프
월평균 10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딜리버리랩의 식자재 O2O 플랫폼 오더히어로


AI 부트캠프에서의 경험은 제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서 어떻게 비즈니스적인 가치를 만들어나갈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할 수 있게 해준 좋은 자양분입니다.

흩어져 있던 퍼즐 조각을
제대로 완성해준 곳 🧩

어떤 분들에게 AI 부트캠프를 추천하시나요?

AI 부트캠프 지원을 고민하고 계신 분들은 크게 데이터 분야 비전공자와 전공자로 나뉠 듯 해요. 비전공자라면 “내가 할 수 있을까?”라는 두려움으로, 전공자는 “너무 기초적인 내용 위주로 교육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망설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 기억으로 AI 부트캠프 동기 중 90% 이상이 비전공자였어요. 통계, 코딩에 문외한인 분들도 많았죠. 하지만 진행하다 보면, 짧은 시간 동안 빠르게 성장하시는 분들이 보입니다. 바로 전문가가 되는 것은 무리일 수 있지만, 기반을 잘 다진다면 전문가로 가는 첫걸음은 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전공자라면 통계, 코딩을 다뤄본 적 있으실 겁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고요.

하지만 이전에 배운 것은 단지 이론이었다고 생각해요. 취업을 준비할 때는 마치 공중에 퍼즐 조각이 떠다니는 느낌을 받았고요. AI 부트캠프는 저에게 이 퍼즐을 맞추게 해준 곳이에요. 결과 리포팅하는 방법,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등 디테일한 팁을 많이 얻었습니다.

따라서,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면 도전을 권하고 싶어요.

데이터를 공부하고 싶지만 어떻게 시작할 지 막연한 분. 짧은 기간 집중적으로 실무 경험을 얻고자 하시는 분에게 AI 부트캠프는 최적의 프로그램이라 생각합니다. 단, 자기 주도 학습은 필수에요. 학원 강의를 기대하고 오지 마세요. 자기와의 싸움이 관건이며 맨땅에 헤딩, 실패와 좌절을 통한 성장을 요구합니다.

AI 부트캠프를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흩어져 있던 퍼즐 조각을 제대로 맞추게 해준 부트캠프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인공지능 부트캠프

파이썬으로 앱을 만드는 과정, 데이터베이스를 연동하고 구축하는 과정, 앱을 클라우드로 배포하는 과정 등은 생소하고 어려웠지만, 현업에서 개발자와 커뮤니케이션하고 실제 업무를 진행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대학교에서는 경험하지 못한 걸 AI 부트캠프를 통해 얻을 수 있어 다행이라 생각해요.

코드스테이츠 AI 인공지능 부트캠프 2기 수료생 박주윤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