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는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줍니다.” ㅣ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부트캠프 14기 수료생 육광휘님

코드스테이츠후기_코딩부트캠프

“코드스테이츠는 물고기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교육기관 같아요.”

코드스테이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부트캠프 14기 수료생 육광휘님

물고기를 잡아주는 주입식 교육보다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자기 주도 학습법이 효과적이라는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육광휘님을 비롯한 많은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 수료생이 코드스테이츠의 교육 방법을 물고기 잡는 방법에 비유합니다. 수강생이 강사로부터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받는 학습이 아니라, 팀 프로젝트, 기업 협업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역량을 스스로 키워나갈 수 있는 학습을 제공하기 때문이죠.

이런 코드스테이츠 학습법의 특별함에 대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부트캠프 수료 후 백엔드 개발자로 커리어를 전환한 육광휘님과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의류 회사 MD에서 백엔드 개발자로 👨‍💻

안녕하세요, 광휘님!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저는 코드스테이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부트캠프를 수료하고 마인드로직이라는 회사에서 백엔드 개발자로 일하고 있는 육광휘라고 합니다.

코드스테이츠를 만나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의류 관련 회사에서 영업 MD라는 직무로 4년 조금 안 되게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인공지능(AI) 대화형 모바일 앱을 만드는 마인드로직

코드스테이츠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해요.

코딩 공부를 하는 데 있어서 부트캠프라는 형식이 매력적으로 느껴졌어요. 마침 지인분이 코드스테이츠 수강 후 추천을 해주셔서 많은 선택지 중에서 코드스테이츠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MD에서 개발자로 일하게 되셨는데요. 광휘님이 생각하는 개발자란 어떤 사람인가요?

사람들의 고민을 함께 해결해주기 위해서 좋은 방향으로 개선안을 제시하거나 그 문제를 직접 해결해 주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드스테이츠는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주는 곳 🎣

코드스테이츠 수강을 하며 가장 만족했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다른 사람이 코드를 짜주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해 주는게 아니라, 어떻게 하면 그 문제를 잘 파악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볼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교육 방식이 굉장히 마음에 들었고요. 학습을 할 때 자리를 이동한다거나 장소를 바꾼다거나 하는 부분도 제 편의 위주로 가능하다는 점도 큰 장점이었던 것 같아요.

개발자교육_개발부트캠프_코딩공부_백엔드개발자

광휘님에게 코드스테이츠가 특별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왜 그런 말 있잖아요. 물고기를 직접 잡아주는 것보다 물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쳐주는 게 더 효율적이고 앞으로 더 중요한 교육이 될거라는 말. 코드스테이츠는 정말 물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교육기관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드스테이츠 수강 후 달라진 점이 있나요?

가장 크게 자신감을 많이 얻은 것 같아요. 예전에는 새로운 도전을 하려고 하면 ‘어떡하지’라는 생각부터 먼저 들고 두려움이 조금 많았었는데, 코드스테이츠 교육 과정을 겪고 난 이후에는 ‘하면 되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주입식 교육의 반대말은 코드스테이츠 📖

코드스테이츠 수료를 망설이고 계신 분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가 본인의 학습 방법이나 성향과 잘 맞는지 고려해 보시는 게 가장 좋을 것 같아요. 우리가 이전에 겪어 왔던 주입식 교육, 수동적인 교육과 코드스테이츠의 교육은 정반대거든요. 그래서 본인의 학습 태도가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지향하는 코드스테이츠와 잘 맞는지를 먼저 고려하는 게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엔지니어를 꿈꾸는 분들에게 효율적인 공부 방법을 조언해주신다면?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지가 우선 같고요. 그걸 어떻게 하면 단기간 내에 해결해 나갈 수 있을지 고민 후에 하나하나씩 방법을 습득해나가는 것이 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분들에게 코드스테이츠를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어떤 일이 왜 벌어졌는지에 대해서 항상 궁금해하고 스스로 찾아보려고 하는 성향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100% 추천을 하고 싶습니다. 이걸 반대로 얘기하면, 궁금한 걸 본인이 직접 찾아보지 않는 성향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추천하고 싶지 않아요.


엔지니어로서 단기적, 장기적인 목표나 계획이 있으신가요?

제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최대한 많이 하고 싶은 게 단기적인 목표입니다. 언젠가 기회가 있다면 제 사업을 해보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에, 우선 최대한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그중에서 제가 잘할 수 있는 분야가 무엇인지 차차 찾아보려고 해요.


코드스테이츠후기_코딩부트캠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해 주는게 아니라, 어떻게 하면 그 문제를 잘 파악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볼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교육 방식이 굉장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코드스테이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부트캠프 14기 수료생 육광휘님